취업&진로졸업생 인터뷰

졸업생 인터뷰


[순천정원유치원 교사] 11학번 한하늘

유아교육과 2020-06-02 13:33 1,921

한하늘

졸업생 인터뷰

이   름: 한 하 늘 (11학번)

직장명: 순천정원유치원

직   급 :교사

  1. Q.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신라대 유아교육과 졸업생으로 임용시험 합격 후 전남 공립 유치원 교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1. Q.임용시험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평소에 무언가를 배우는 것, 알아가는 것에 대한 관심이 컸으며 대학교 4학년 때 동기들과 스터디 활동을 통해 유아교육현장에 도움이 되고자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1. Q.임용을 준비했을 때 1차 시험공부 방법과 2차 면접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A:1차 시험은 교직논술과 교육과정, 한국사로 실시됩니다. 그 중 한국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교직논술은 베껴 쓰기, 스스로 쓰기, 시간제한 두고 쓰기 방법으로 준비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은 누리과정 고시문, 해설서, 지침서를 활용하여 반복하여 읽고 이해하는 방법으로 준비하였습니다. 2차 면접은 심층면접과 수업실연으로 실시됩니다. 심층면접은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활용하여, 실제 시험실처럼 구성하여 준비하였습니다. 수업실연은 『누리과정 지도서』를 활용하여 수업 유형별 틀을 만들고, 그 틀에 맞춰 적어보는 연습을 하며 준비하였습니다.

  1. Q.임용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던 가장 큰 비결은 무엇인가요?

A:대학교 재학 시절 학과공부를 열심히 하다 보니 그 이론이 바탕이 되어 공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졸업 후 취업하여 근무하면서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더 좋은 에너지를 가질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1. Q.재학시절 학교생활 관련한 이야기?

A:매년 참여한 학술제를 통해 선ㆍ후배와 함께하는 시간의 즐거움을 느꼈으며, 스터디 활동을 통해 임용고시 강의를 들어보기도 하고, 미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선생님으로의 역할도 맡아보는 등 대학생활에서 나의 관심사와 맞는 것을 찾아 적극적으로 참여해 보았습니다.  재학시절 강의, 과제, 시험 등을 준비하며 알게 된 이론과 실습, 자원봉사, 참관, 미체험 프로그램 참여로 현장경험의 기회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대학생활이 작은 사회였다면 취업 이후 조금 큰 사회, 임용합격 이후 조금 더 큰 사회에 생활하는 것처럼 느껴져 대학생활에 다양한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보고 느끼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1. Q.후배들에게 현재 본인의 진로 및 취업성공에 대해 전해 줄 정보?

A:임용고시를 생각하고 있다면 여유로운 방학기간을 활용하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현장에서 유용한 ‘컴퓨터 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OFFICE’ 컴퓨터 관련 자격증 및 ‘문서실무사’ 자격을 취득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원하는 취업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참관 또는 실습, 미체험 프로그램, 자원봉사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기관(어린이집, 공ㆍ사립 유치원 등) 경험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는 것이 많을수록 보이는 눈도 커지니 두려움 보다는 적극적으로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