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진로대학원정보

대학원정보

유아교육전공(석사/박사 과정)

교육대학원(석사과정)

교육목표

  • 1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전문지식 함양
  • 2 유아의 발달수준과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및 교수ㆍ학습방법의 개발 및 적용능력 함양
  • 3 유아관련 제반 문제에 대한 상담, 지도 및 연구능력 함양
  • 4 유아교육 현장의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대응 모색

교육목표와 교과목과의 관계체계

교과목구분 교육목표 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 교과목 목표
교과내용학 유아의 발달에 능동적 대처 능력 함양 영유아 예술교육 세미나, 유아 인지발달과 교육, 유아 상담이론, 특수유아교육론,유아영양 및 건강연구, 부모교육론, 한국 전통유아교육, 유아교육동향 세미나, 유아 심리측정 및 평가, 부모-자녀관계 특론, 유아발달심리 연구, 유아놀이 및 사회성지도, 유아교육과정 연구, 유아문학연구 교과목 해설 참조
교과교육학 교과방법학교과유아교과수업 방법 및 전략 개발유아교육 연구방법론, 유아수학 및 과학교육, 유아 멀티미디어 교육, 유아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영유아 음악교수법 연구, 창의적 유아교재 및 교구개발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임상형 교과 유아육 현장의 이해와 활용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 논리 및 논술 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교사와의 팀티칭 통합적 유치원 수업사례 연구,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영유아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과목 해설 참조
연구방법론 교과 유아교육에 필요한 이론 습득 연구과제 교과목 해설 참조

전공내규

1. 외국어시험(전공영역)

  • 외국어 시험은 대학원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소속학과 교수 1인이 전공관련 서적에서 출제한다.
  • 토익점수 600점 이상자는 외국어 시험이 면제된다.

2. 종합시험

  • 전공과목중 3과목을 선정하여 실시하되, 출제는 지정과목의 담당교수가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종합시험과 외국어시험 통과자는 학위논문 또는 학위보고서 심사를 거쳐 교육학석사 학위수여 대상자가 된다.

3.선수과목

  • 유아교육관련학과 이외의 학과에서 학사과정을 이수한 자가 입학한 경우에는 선수과목으로 학사학위 과정중 지정된 4과목중 2 과목 6학점이상을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한다.
교과목명 학점 비고
유아교육론 3 4과목 중에서 2과목 6학점이상
유아교육연구법 3
아동발달 3
유아교육과정 3

4. 학위논문지도

  • 지도교수 선정은 지원자의 희망과 교수의 전공분야를 고려하여 가급적 균등인원을 배정하도록 한다.단, 연구년 가능성이 있는 교수는 지도교수에서 제외된다.

5. 학위논문지도

  • 연구발표는 학위청구논문과 관련되는 내용으로 하되, 학과교수 및 관련대학원생들이 참석한 자리에서 1회이상하여야 한다.

6. 기타사항은 통상의 관례에 준한다.

전공과목 이원화 교과과정표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전공필수 G10138 연구과제 1 2
G21658 유아발달심리연구 2 2
G21682 유아교육과정연구 2 2
G21777 유아놀이및사회성지도 2 2
전공선택(공통) G21888 영유아예술교육세미나 2 2
G21671 유아교육연구방법론 2 2
G21695/td> 부모교육론 2 2
G21742 유아인지발달과교육 2 2
G21753 유아수학및과학교육 2 2
G21785 유아상담이론 2 2
G21795 유아심리측정및평가 2 2
G21809 특수유아교육론 2 2
G21818 부모자녀관계특론 2 2
G21834 한국전통유아교육 2 2
G21846 유아영양건강연구 2 2
G21856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2 2
G21877 영유아음악교수법연구 2 2
G21899 통합적유치원수업사례연구 2 2
G21905 영유아교사교육프로그램개발 2 2
G21940 창의적유아교재및교구개발 2 2
G23180 유아교육동향세미나 2 2
G23181 유아문학연구 2 2
G23184 유아멀티미디어교육 2 2
G23569 유아교과교재및연구법 2 2
G23186 유아교과교육론 2 2
G23570 유아교과논리및논술 2 2
G21731 유아언어교육론 2 2

일반대학원(박사과정)

개설 학위과정

  • 박사과정

교육목표

  • 1 사회 각 분야의 교육의 본질적 목표달성을 위한 교육 전문가 양성
  • 2 각 전공의 교육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사명감 함양
  • 3 각 전공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및 교수 · 학습 방법의 개발 및 적용 능력 함양

학과소개 및 특성

  • 본 학과는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평가, 교육공학, 상담심리, 교육행정, 유아교육, 국어교육, 영어교육, 일어교육, 도서관교육, 컴퓨터교육, 수학교육 전공으로 구성됨
  • 지식정보화사회에서 다양한 분야의 교육전문가 인력 수요가 매우 높음
  • 학위수여 후에 각 대학의 교육학, 교과교육학 교수 및 강사로 진출
  • 교육관련 연구기관과 교육행정기관에 전문가로 진출
  • 학부(석사과정) 관련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국어교육과, 일어교육과, 영어교육과, 수학교육과, 컴퓨터교육과, 문헌정보학과, 국어국문학과, 일어일문학과, 영어영문학과, 수학과,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부
  • 유아교육전공 보충과목
    유아교육전공의 경우, 유아교육론(3학점), 유아교육연구법(3학점), 아동발달(3학점), 유아교육과정(3학점)의 4과목 중 2과목, 6학점을 선정하여 이수하게 한다.